본문 바로가기
Air-Force

[공군기종 백과사전] HH-60 Black Hawk

by 공군 공감 2014. 2. 12.

[공군기종 백과사전] HH-60 Black Hawk






Black Hawk 항공기는 1991년부터 대한민국 공군에 도입되었으며 주요 임무는 전투 탐색구조임무와 병력 수송을 수행하고 있다. HH-60P는 육군에서 사용중인 UH-60과 기본적인 제원은 같다. 영화 <블랙호크다운>으로 유명한 '블랙호크'가 바로 이 헬기와 같은 기종이다. 다만 구조를 위하여 구조용 호이스트를 장착하고 보조연료탱크를 장착한 것이 특징이다. 







보조연료탱크 장착으로 인하여 서울에서 부산까지의 거리를 재급유 없이 비행가능하며, 장거리 비행을 위한 항법장치를 추가 여러가지 임수 수행이 가능하다. 수송능력은 완전무장 병력 11명이 동시 탑승 가능하고 최대 3600킬로그램의 화물을 탑재할 수 있다. HH-60는 어떤 환경에서도 탐색구조임무 수행이 가능하도록 첨단 장비를 장착하고 있다.





 강우, 강설 및 뇌우 정보를 제공하며 지형판독 정보와 장애물 경보신호를 제공하는 다기능레이더는, 주·야간 현 위치, 비행경로 및 목적지를 확인할 수 있는 전자지도 시현장비, 자동제자리비행장비, 조난자위치식별장치를 장착하여 완벽한 임무수행을 지원하고 있다. 







  HH-60의 탐색구조임무에는 기본적으로 항공기를 조종하는 2명의 조종사와 조난자를 직접 구조하기 위하여 투입되는 2명 항공구조사 그리고 비행중 항공기의 안전을 담당하고 있는 1명의 기상정비사가 1개의 편조를 구성,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공군의 항공구조대(SART : Special Airforce Rescue Team)는 작전이나 훈련중 조난된 조종사들을 구출하기 위해 조직된 특수부대이다. 이들은 조종사가 조난되었다면, 언제 어디든  적진 한 가운데라고 할지라도 출동을 한다. 이들은 평시에도 태풍이나 산불등 재해가 발생 했을시 환자 후송 및 구조등의 대민지원을 하고 있다.











댓글